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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국 저장성에서 건설 중인 융저우(甬舟) 고속철도는 세계 최장 해저 고속철도 터널인 진탕(金塘) 해저터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닝보시 베이룬구에서 시작하여 저우산시 진탕진까지 이어지며, 총 길이 16.18km 중 11.21km가 동중국해 해저를 통과합니다. 함께 미리 탐방을 해보심이 어떨까요?
● 주요 특징
- 총 길이 : 16.18km
- 최대 깊이 : 해수면 아래 78m
- 설계 속도 : 최대 250km/h
- 공사 기간 : 2026년 말 완공 예정, 2028년 개통 목표
- 굴착 장비 : '딩하이(Dinghai)'와 '융저우(Yongzhou)'라는 이름의 대형 TBM(터널 굴착기) 사용
TBM은 원통형 구조로, 전면에 위치한 커터헤드(Cutterhead)가 회전하면서 지반을 절삭합니다. 굴착된 토사나 암석은 TBM 내부의 컨베이어 시스템을 통해 후방으로 이송되며, 동시에 세그먼트(Segment)라 불리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을 설치하여 터널 내벽을 형성합니다. TBM(Tunnel Boring Machine)은 지하 터널을 굴착하는 데 사용되는 대형 기계식 장비로, 기존의 발파 방식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터널 시공을 가능하게 합니다.
● 기술적 도전과제
이 터널은 다양한 지질 조건을 극복해야 하며, 특히 연약지반과 단단한 암반이 교차하는 28개의 지층 전이 구간을 통과합니다. 또한, 저우산항으로 향하는 주요 해상 운송로인 진탕 해협 아래를 지나야 하므로, 해양 생태계 보호와 해저 구조물 회피 등 복잡한 기술적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
● 기대 효과
- 시간 단축 : 현재 차량으로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되는 닝보-저우산 구간을 26분으로 단축가능합니다.
- 접근성 향상 : 저우산에서 항저우까지의 이동 시간을 기존 3시간 30분에서 77분으로 단축가능합니다.
● 경제적·전략적 의미
이 프로젝트는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과 창장 삼각주 지역의 일체화 계획의 핵심 인프라로, 동부 연안 지역의 경제 통합과 물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시각 자료 더 보기
세계 최장 해저 고속철도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he World's Longest Undersea High-speed Rail Tunnel Will Be Bo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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