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국 속도내는 日기업
일본 기업의 탈중국 움직임이 가속하는 가운데 향후 3 년간 가장 중시할 수출국으로 미국이 처음으로 꼽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산케이신문이 21 일 보도했다. '향후 3 년간 가장 중요한 수출국이 어디냐'는 질문에 미국이 20.9%로 중국(18.4%)을 제치고 처음으로 1 위를 차지했다. '중국에서 기존 사업을 확충하거나 신규 사업을 검토한다'는 응답은 33.9%에 그치며 과거 10 년간 최저를 기록했다. 산케이는 "미국이나 우호국이 중국에 대한 무역 의존도를 줄이는 가운데 중국 경제 침체도 겹치면서 일본 기업이 중국 이탈에 박차를 가했다고 보여진다". 이는 미국의 고금리 정책과 미·중 간 지정학적 긴장 상황, 중국 당국의 반간첩법 시행, 중국 경제의 장기침체 등으로 외국 기업들이 자금을 중국 밖으로 빼 나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정말로 컴백?
"유럽 초긴장, 중국은 미소" "중국에 최악의 악몽은 무역, 기술, 안보 문제에 있어 미국과 유럽이 단합된 전선을 펴는 것"이라면서 "중국은 미국은 믿을 만한 파트너가 아니라는 메시지를 유럽 각국에서 강화하기 위해 트럼프의 발언을 이용할 것" 왕 주임의 이날 발언은 유럽 지도자들이 미국 대선을 경계의 눈으로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으로 다시 돌아올 경우 유럽과 미국의 협력이 뒤집힐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돼 있다고 CNN 은 해석했다.
BYD 등 업체 가격 인하
中 전기차 가격 경쟁 가열 (2.21 증권일보)되고 있는 가운데, 춘절 연휴이후,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인 BYD(比亞迪)를 비롯한 다수 전기차 업체들이 가격 인하에 나서며 중국 전기차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BYD 의 친 플러스(秦 PLUS 荣耀版), Destoryer 05(驱逐舰 05 荣耀版) 등 2 개 모델의 출시 가격은 7 만 9,800 위안까지 인하, 스마트카 생산사인 가오허자동차(高合汽车)는 ‘6 개월간 생산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시장경쟁 격화에 대한 자동차 업계 실적 악화 우려가 증폭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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