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9월 3일 '항일승전기념일' 알아보기

by Happy Jackie 2024. 9. 1.
반응형

9월3일 '항일승전기념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일승전기념일 (抗日胜利纪念日)은 중국에서 매년 9월 3일에 기념되는 날로,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 제국에 대한 승리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이 날은 중국에서 "중국 인민 항일 전쟁 승리 기념일"로도 불리며, 중국이 14년 동안의 항일 전쟁 끝에 일본의 패배와 전쟁의 종식을 기념하는 중요한 역사적 기념일입니다.

 


항일승전기념일의 역사적 배경은 무엇인가요?

- 중일 전쟁 (1937-1945) : 중국과 일본 간의 전쟁은 1937년부터 1945년까지 8년 동안 치열하게 벌어졌습니다. 이 전쟁은 제2차 세계 대전의 아시아 전구의 주요 부분이었으며, 중국에서는 '항일 전쟁'으로 불립니다. 전쟁 기간 동안 중국은 엄청난 인명 피해와 물질적 피해를 입었으며, 일본군의 잔혹한 행위로 많은 희생이 있었습니다.

중일전쟁 (이미지 출처 : BAIDU)


- 1945년 9월 2일 : 일본은 공식적으로 연합국에 항복하였고, 이로 인해 제2차 세계 대전이 종식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이 항복 선언 다음 날인 9월 3일을 항일 전쟁에서의 승리를 기념하는 날로 정했습니다.

 

중국은 일본이 연합군 항복문서에 공식 조인한 1945년 9월 2일의 다음날이 자국을 침략한 일본과의 전쟁에서 진정으로 승리한 날이라고 여겨 매년 9월 3일을 기념해 왔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전승절은 9월2일입니다.
1945년 이날 일본은 미국의 미조리호 선상에서 항복문서에 서명했습니다. 영국은 일본이 항복을 공표한 8월15일을 전승절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이날을 광복절로 기리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는 일본의 항복문서를 전달받은 9월3일을 전승절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당시 항복문서를 전달받은 것은 장제스(蔣介石)가 이끌던 국민당정부였습니다. 장제스는 이날 하루 공휴일을 명령했고 3일동안 국기를 내걸도록 했다고 합니다. 일본은 연합군에 9월 2일 항복 문서에 서명한 것과는 별개로 중국과는 일주일 후인 9월 9일 장쑤(江蘇) 성 난징(南京)에서 항복 문서 서명식을 열었습니다. 내전후 1949년 집권한 중국공산당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을 선포한 후 8월15일을 항전승리기념일로 지정했습니다.

1945년부터 1949년까지 9월3일을 전승절로 지내다가 1950년부터는 8월15일을 전승절로 보내야 했기에 인민들 사이에서 혼돈이 생겼습니다. 이에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는 1951년 8월 포고령을 통해 "일본이 항복조약에 사인한 것이 9월2일인 만큼, 항복문서를 접수받은 9월3일을 전승절로 해야 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때부터 중국의 전승절은 9월3일이 됐습니다. 중국 전승절의 공식명칭은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승리 기념일'입니다.

 


항일승전기념일에는 어떠한 기념 행사가 열리나요?

- 기념식 : 9월 3일에는 베이징을 비롯한 중국의 주요 도시에서 공식적인 기념식이 열립니다. 이 기념식에는 국가 지도자들과 전쟁 참전용사들이 참석하며, 애국가 제창과 함께 전쟁에서 희생된 이들을 기리는 묵념이 이루어집니다.

- 군사 퍼레이드 : 중요한 기념일에는 중국 인민해방군이 참여하는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가 열리기도 합니다. 이는 중국의 국력을 과시하고, 항일 전쟁 승리의 의미를 되새기는 행사로서 진행됩니다.

- 전쟁 기념관 방문 : 항일 전쟁과 관련된 역사적 장소와 전쟁 기념관을 방문하는 행사도 이뤄지며, 이곳에서 국민들은 전쟁의 역사를 배우고 희생자들을 기립니다.

 

중국 국무원과 외교부는 내외신기자 50여명을 후난성 즈장현으로 초청하기도 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인 1945년 8월 21일 당시 중국을 장악하고 있던 국민당 지도부가 일제에 직접 항복문서를 전달받았던 곳이기도 합니다. 항복 조인식이 열렸던 장소는 그대로 보존돼 있고, ‘중국인민항일전쟁승리기념관’도 건립돼 있습니다. 

중국인민항일전쟁 승리기념관

 


항일승전기념일의 현대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항일승전기념일은 중국의 현대사에서 매우 중요한 날로 여겨집니다. 이 날은 단순히 일본에 대한 군사적 승리를 넘어, 중국 국민들이 외세에 맞서 싸운 저항의 역사와 독립 정신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중국 정부와 국민들에게는 국가의 자주성과 영토 보전에 대한 강한 상징적 의미를 가지며, 역사적 기억을 통해 민족적 단결을 다지는 계기로 삼고 있습니다.

중국 외에도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에 저항했던 다른 국가들에서도 이 날과 비슷한 날들을 기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제2차 세계 대전이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 전쟁이었음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