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4일, 저우산(舟山) 공공자원 거래 플랫폼에서 <후저우용 해상 통로 프로젝트의 타당성 연구 보고서 컨설팅 입찰 공고(沪舟通道工程可行性研究报告咨询招标公告)>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후저우용 해상 통로(상하이-저우산-닝보, 沪舟甬跨海大通道) 건설 작업이 한 걸음 더 진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분석하고자 하는 문제는 '후저우용 해상 통로'의 현재 전반적인 진행 상황은 어느 정도이며, 해당 통로가 언제 완공될 수 있는지 입니다.
2022년 7월 20일, 저쟝 교통(저쟝성 교통운수부, 浙江交通)이 <후저우용통로 프로젝트 타당성 연구 입찰 공고(沪舟通道工程可行性研究招标公告)>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7월 4일에 발표된 입찰 공고는 해당 프로젝트의 타당성 연구 보고서에 대한 컨설팅 작업을 포함하며, 실제로 기존 타당성 보고서를 더욱 검증하고 분석하여 지원 범위를 다각화한 것입니다.
타당성 연구는 프로젝트의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타당성을 인정 받으면, 실질적인 설계 및 건설 단계로 진입하게 됩니다.
타당성 연구 입찰 자료에 따르면, 본 계약은 2024년 8월까지 타당성 연구 보고서(심의 초안)를 완료하고 제출하는 것을 약정하고 있으며, 이는 즉 타당성에 대한 검토 및 승인 작업은 대략 2024년 하반기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후에도 측량 및 설계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며, "15개년 계획" 기간인 최소 2026년에 착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 해상 건설 프로젝트는 규모가 매우 크며, 측량 및 설계 작업량이 많기 때문에 2026년 이후에 착공하는 것도 매우 정상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홍콩-주하이-마카오 대교의 건설 기간이 8년인 것을 감안하면, 후저우용 해상 통로는 약 2035년에 완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초기 작업이 진행되는 곳은 모두 저쟝 지역(浙江段)이며, 일반적으로 동하이 2교(东海二桥)라고 하는 상하이 린강부터 다양산(上海临港至大洋山段)까지의 구간은 아직 시작도 하지 못 한 상황입니다.
후저우용 해상 통로는 상하이 린강부터 다양산을 경유하여 저우산과 닝보로 이어지는 '고속도로-철도 복합 건설 프로젝트'로 총 길이는 160km입니다. 본 통로는 4개의 구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구간은 상하이에서 다양산 섬까지의 동하이 2교(上海至大洋山岛的东海二桥)입니다 *착공 전
두 번째 구간은 다양산 섬에서 다이산(大洋山岛至岱山段)까지의 구간입니다.
세 번째 구간은 다이산에서 저우산(岱山至舟山段)까지의 구간입니다. 공루(公路) 부분의 C구간인 다이산 고속도로는 이미 개통되었습니다.
네 번째 구간은 닝보에서 저우산(宁波至舟山段)까지의 구간입니다. 공루(公路)의 D구간인 용저우 고속도로(甬舟高速)는 이미 개통되었고, 철도 부분의 D구간인 용저우 철도는 2020년 12월 선로 공사가 착공되었습니다.
본 타당성 연구 및 컨설팅 입찰은 다양산 섬에서 다이산까지의 도로 B구간과 다양산 섬에서 저우산까지의 철도(B+C) 구간을 대상으로 합니다.
요약하면, 전반적인 진행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닝보에서 다양산 섬(宁波至大洋山岛)까지의 부분은 저쟝 대학(浙大)이 책임지고 있으며, 닝보에서 다이산(宁波至岱山)까지의 도로는 이미 완공되었고, 닝보에서 저우산(丁波至舟山)까지의 철도는 현재 건설 중입니다.
저우산에서 다양산 섬까지의 고속도로-철도 건설은 현재 타당성 연구 단계입니다. 상하이가 책임지고 있는 상하이 린강부터 다양산 섬까지의 구간인 동하이 2교는 현재 진행이 더딘 상태입니다(저우산에서 다양산 섬까지의 공사량이 가장 많기 때문).
상하이 린강에서 다양산 섬까지의 고속철도는 약 100km 정도의 거리이며, 250km/h 속도로 건설된다면, 30분 이내에는 저우산에 도착하고, 1시간 이내에는 닝보에 도착할 것입니다.
*즉, 미래에는 상하이 린강 신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고속철도를 타고 남쪽으로 바로 이동하여 1시간 안에 닝보에서 차를 마시고 쇼핑을 하거나 해산물을 먹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미래에는 저우산 해상 대교, 용저우 철도, 동하이 2교, 후저우 고속도로-철도 해상 대교(舟山跨海大桥、甬舟铁路、东海二桥、沪舟公铁跨海大桥)가 "다리로 이어진 원(串桥成圈)"을 형성하여 상하이, 닝보, 저우산을 잇는 가장 짧은 육상 교통 네트워크가 구축될 것입니다.
이는 장삼각 버전의 홍콩-주하이-마카오 대교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양산항과 닝보베이룬항(洋山港与宁波北仑港), 두 개의 세계 최대 항구의 연결은 국제 해운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역사에 남을 수 있는 대형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입니다.
후저우용 해상 통로는 장삼각 지역으로부터 해상으로 펼쳐지는 가장 외곽 경계선 에 위치하며, 항저우만(杭州湾)의 "C형" 종단 교통을 "O형"으로 바꿔 장삼각만을 둘러싼 종합 교통망 및 공간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가 수준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미와 지역 고품질 통합 개발의 현실적 필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더 넓은 지역에서 린강 신지구(临港新片区)의 기능적 위치를 살펴보면, 해당 지역은 미래의 장삼각 따완 지역(현재의 항저우만 따완 지역, 未来长三角大湾区/现在的杭州湾大湾区)의 "9개 성을 관통하는 핵심 지역(九省通衢)"이 될 것입니다.
후저우용 해상 통로가 완공되면, 추가로 계획 중인 린강 신지구에서 북상 및 서진하는 6개의 도시철도와 3개의 국가철도가 합쳐져, 북/남/서쪽이 모두 연결되는 국가 핵심 교통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겁니다.
자료 참고 : 临港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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