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의 첫번째 지하철역은 지금으로부터 이미 5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은 어느 한 공원 안에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일찍이 지어진 상하이 첫번째 지하철 역이 우리 발밑의 깊은 터널 안에 상해, 나아가 중국의 중요한 역사가 숨겨져 있을 것이라고 상상이나 했을까요? 세월 속에 갇힌 상하이 최초의 지하철 역의 50년 역사의 베일을 들춰보도록 하겠습니다.
번화한 상하이 도심에는 헝산 공원이라는 이름의 공원이 있습니다.이 공원은 평범해 보이지만 놀라운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이 공원의 지하에는 상하이의 첫 번째 지하철역이 깊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것의 역사는 우리가 잘 아는 상하이 지하철의 역사보다 수십 년 더 빨랐습니다.
이 지하철역의 역사는 196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상하이시 정부는 증가하는 교통량과 체증에 대처하기 위해 지하철 공사에 대한 실험작업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터널 공사국이 생겨나면서 이 막중한 임무를 짊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헝산(衡山)공원의 부지를 선택하고 상하이(上海)의 첫 지하철역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이 지하철역 건설 작업은 극비리에 진행되고 있어 외부에 이 비밀 프로젝트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지하철 승강장은 길이 80m, 폭 20m, 깊이 20m의 거대한 규모입니다.당시 최고의 지하철 설계 이념에 따라 건설되었으며, 이후 지하철 건설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이 지하철역은 아직 한 번도 운행에 들어간 적이 없습니다.
공원 한쪽에 단층집을 지어 지하철역 출입구로 삼았습니다. 지하에는 지하철역 승강장 층인 '뮤직카페'가 문을 열었습니다. 카페는 넓고 탁자와 의자가 많은데 빛이 너무 어두워 반대편 사람만 어슴푸레 볼 수 있다는 게 아쉽습니다.지금은 카페가 문을 닫았지만, 지상에 지하철과 관련된 건물에는 2층짜리 작은 건물이 남아 있습니다. 이 작은 건물은 상하이 지하철 건설의 역사를 목격하고 헝산 공원의 독특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헝산 공원 내의 이 지하철역은 비록 한번도 사용되지 않았지만 상하이와 심지어 중국의 지하철 건설에 귀중한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오늘날, 이 지하철역은 역사의 증거가 되었고, 지하에서 조용히 잠들어 세상 사람들에게 발견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세월은 쏜살같이 흘러갑니다. 50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지만 상하이의 첫 지하철역은 여전히 헝산 공원 지하에 조용히 누워 있습니다. 그것은 상하이의 발전과 변화를 목격했고, 또한 중국 지하철이 무에서 유, 약에서 강으로 가는 과정을 목격했습니다. 비록 이 역사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도시 곳곳에 새겨져 우리가 발견하고 소중히 여기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늘날 헝산 공원은 주변 주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되었습니다. 매일 아침,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달리기와 체조를 하며 자연의 혜택을 즐깁니다. 여름이 되면 더위를 식히며 수다를 떨기에 좋은 장소입니다.그리고 그 2층짜리 작은 건물은 공원 안의 독특한 풍경이 되어 이곳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상기시켜 줍니다.
헝산 공원에는 많은 고목과 식생이 있습니다. 녹나무, 오동나무는 울창하고 잔디밭은 푸릅니다. 마치 도시의 푸른 허파와 같은 이곳은 사람들에게 보기 드문 고요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도시의 시끄러움과 분주함을 잠시 잊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고요함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상하이(上海)는 중국에서 가장 번화한 대도시 중 하나로 지하철 건설 과정은 파란만장했습니다. 1993년 첫 지하철 노선이 개통된 이후 지금까지 상하이 지하철은 도시 교통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하철이 주는 편리함을 즐길 때, 그 역사의 뿌리를 잊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건설비화>
1956년 상하이는 '지하철 예비 계획(초안)'을 발표했습니다.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중국은 소련 정부와 지하철 건설을 위한 실행 계획에 대해 논의했으며 소련 정부는 기술 지원을 위해 상하이로 전문가 팀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소련 전문가들은 일련의 지질 조사 후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그들은 상하이가 수분 함량이 높은 부드러운 토양층에 속하고 지질이 부드럽고 습하며 지하 터널을 건설하면 붕괴 사고가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핵심 방수 조치는 극복할 수 없는 기술적 장벽이라고 믿습니다.그들은 상하이의 지질은 터널 공사가 불가능하며, 일단 조작되면 "망망망한 우주에서 지점을 찾아 지구를 뒤집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단언합니다.
이 말은 나중에 상하이에 지하 터널을 건설하는 것이 '두부에 구멍을 뚫는 것'과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어려울수록 중국인들의 용기와 끈기는 더욱 폭발합니다.1958년 8월 상하이는 지하철 건설을 위해 특별히 설립된 대외비 기관인 '상하이 지하철 건설 계획처'(상하이 터널 엔지니어링 설계원의 전신)를 설립했습니다.올해 상하이 시 정부는 지하철 건설 과정에서 직면한 기술적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3로 기술 인력을 배치했습니다.
이 때 류젠항(刘建航)과 왕전신(王振信)이라는 두 명의 젊은 공학 기술자가 중책을 맡았고, 그들은 팀을 이끌고 난관을 극복할 것입니다.그해 류젠항은 29세, 왕전신은 28세로 한창 의기양양할 나이.그들의 모든 신념은 한 글자로 응집됩니다.
류젠항(劉建航)과 왕전신(王振信)의 실험 장소는 푸둥(浦東)의 탕차오(唐橋) 지역으로, 두 사람은 분업이 명확하며, 류젠항(劉建航)은 구조 설계를, 왕전신(王振信)은 기술 시공을 담당합니다.
왕전신(서있는 사람)과 소련 전문가 토론 방안(1995년 상하이 지하철 연감)
왜 탕교를 선택했을까요?탕교는 황푸강의 도시와 농촌의 교차점에 위치하기 때문에 상하이의 부드러운 토지층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고 당시 탕교는 농경지였고 행인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우위'로 인해 이상적인 방패 터널 프로젝트의 실험 장소가 되었습니다.
두 명의 젊은 기술자가 백지 위에 청사진을 그렸습니다."아무런 이론도 근거 없이 나왔고 결국 실천에서 나왔습니다.이왕 이 일을 해본 사람이 없으니,우리는 성공할 때까지 한번 시험해 보겠습니다.”
이들은 당교 밭에 갈대막을 지으면서 지하철과 인연을 맺었습니다.그들 둘은 류젠항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거의 60년 동안 협력했습니다.
당시 두 사람에게 가장 시급한 과제는 '피벗 포인트'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두 사람 앞에 놓인 문제는 배울 수 있는 성공적인 경험도 없고 외부 세력의 도움도 없기 때문에 스스로 탐색하고 해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과학의 지혜의 빛은 결국 철근 콘크리트 라이닝, 균열 및 이음매와 같은 문제를 극복한 탐험가의 길을 비추었습니다.지름 4.2m의 방패가 논밭인 당교 땅속에서 100여m를 걷는 데 성공한 것.이것은 역사적인 돌파구입니다. 그들은 "지점"을 찾았고, 상하이 지하철 건설을 위한 역사적인 "길 탐색"을 수행했고, 불가능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는 세계 지하철 역사상 유례가 없는 선구적인 사례이며, 무엇보다 상하이는 방패로 지하철과 월강터널을 건설할 수 있다는 소련 전문가들의 결론을 뒤집었습니다.
탕교의 방패 실험이 성공하자 1960년 헝산공원의 지층 깊숙한 곳에서 기계음이 울려 퍼졌고, 이곳에 상하이 최초의 지하철역이 건설됩니다.60공사라는 이름이 붙은 이 프로젝트는 당시 비밀공사로 왕진신이 맡고 있던 02공사장은 형산로 10번지 경내에 높은 담장을 쌓아 대외적으로 소식을 엄격히 차단했습니다.
헝산 공원은 상하이 남서쪽에 위치하여 환경이 우아하고, 당시에는 행인이 거의 없었습니다, 지나가는 사람들도 그들의 발밑에 방패 기계가 한 치 한 치 앞으로 파고들었다는 것을 전혀 몰랐습니다.1965년까지 상하이 터널 엔지니어링 설계 연구소는 지하철 건설을 '지하 작업'에서 공개로 전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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