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것은 한 가지 일에 마음을 쏟는 것입니다.
가난한 상인이 어떻게 음료 업계의 대왕이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987년 어느 무더운 여름날, 42세의 쭝칭호우( 宗庆后)가 리어카를 끌고 중국 항저우의 거리를 누비며
아이스바를 팔았을 때만 해도 20여 년 뒤면 자신이 만든 와하하그룹이
중국 최대 음료업체가 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1945년, 쭝칭호우(宗庆后) 는 중국 장쑤성 쉬저우(徐州)에서 태어났습니다. 1961년, 중국은 3년 동안 자연재해로 고통을 받고 있었고, 기본적인 가정 생활 조차도 매우 어려웠습니다. 16세 때 학교를 그만두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활비를 보탰습니다. 나중에는 뻥튀기 및 군고구마 장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1963년 19세의 쭝칭호우(宗庆后)는 중국 절강성에 있는 저우산 농장에서 일하다가 다시 절강성 사오싱 차농장으로 옮겨 일했습니다. 1979년까지 33세의 쭝칭호우(宗庆后)는 항저우로 돌아와 어머니의 뒤를 이어 항저우에 있는 초등학교부속종이 상자 공장에서 일했습니다. 나중에 판매 영업원으로 일하면서 시장을 돌아다녔습니다.
1987년 쭝칭호우(宗庆后)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공장이 해마다 적자를 내는 것을 보고 시기를 놓치지 않고 퇴직한 두 교사와 함께 이 학교의 공장설립을 도급받았습니다.
계약 후 쭝칭호우(宗庆后) 배달 과정에서 많은 아이들이 식욕이 없고 영양이 부모에게 가장 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전력투구하기로 결심하였지만, 함께 일했던 두 명의 퇴직 교사와 주변 친지들이 이미 창업 적기를 놓쳤다며 만류했지만, 쭝칭호우(宗庆后) 는 꿈쩍도 하지 않았습니다.
당시에는 시장에서 다양한 구강액 제품이 매우 인기가 있었고, 쭝칭호우(宗庆后)는 이를 비즈니스 기회로 인식했습니다. 그래서 당시의 절강의료대학 영양학 교수인 주수민 교수에게 조언을 구했지만, 주수민 교수는 그를 믿지 않았습니다. 쭝칭호우(宗庆后)는 의기소침해하지 않았고, 그는 끈기있게 노력하여 결국 주수민 교수를 설득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쭝칭호우(宗庆后)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14만 위안을 빌려 어린이 전용 영양 제품인 '와하하 어린이 영양액'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쭝칭호우(宗庆后)는 21만 위안의 광고비를 항저우(杭州)TV에 과감히 투자했습니다. '와하하'라는 광고 슬로건이 항조우 전역에 퍼지면서 와하하 어린이 영양제가 빠르게 인기를 얻었고 그해 488만 위안의 수입을 달성했습니다. 4년차까지 판매 수익은 4억 위안, 순이익은 7000만 위안 이상에 도달했습니다.
1991년 와하하 어린이 영양제의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까지 발생하였습니다. 그런데도 쭝칭호우(宗庆后)는 항상 머리를 맑게하고 일정한 긴장감을 유지했습니다.
그는 생산 규모를 확대하지 않으면 시장 기회를 잃을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개발 아이디어에 따라 토지 취득 기반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립하는 데 최소 2~3년이 소요될 경우 공장 건설과 제품 판매 부진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확장 목표를 같은 항저우에 있는 오래된 국영 공장과 항저우 통조림 공장을 겨냥했습니다.
당시 항저우 통조림 공장에는 2,200명 이상의 직원이 있었고 심각한 자본 부족 상태에 있었습니다. 당시 와하하 직원은 140명, 생산기지는 수백㎡에 불과했습니다.
쭝칭호우(宗庆后) 앞에는 세 가지 길이 있는데, 하나는 공동 경영, 다른 하나는 임대, 세 번째는 유상 합병입니다. 처음 두 길은 안전하지만 유상 인수합병(M&A)은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 하지만 결국 8000만위안(약 1조5000억원)의 거금을 들여 제3의 길을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쭝칭호우(宗庆后)의 과감한 조치는 원로 직원들의 반대에 부딪혔지만 결국 여론을 물리쳤고 와하하하는 항저우 통조림 공장의 재고 자산을 신속하게 활성화하고 공장과 직원을 사용하여 생산을 3개월 동안 확장하고 적자를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이듬해 판매 수익은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1991년 와하하 합병은 이후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2002년 말까지 와하하 생산기지는 절강성 외 22개 성, 도시에 30개 이상의 생산기지를 설립하였으며, 그해 총 323만 톤의 음료를 생산하여 전국 음료 시장의 16%를 차지했습니다.
쭝칭호우(宗庆后)가 성공한 후 다양한 생산 아이디어가 생기기 시작되었습니다. 2002년 5월, 와하하 아동복 회사는 베이징에서 와하하 아동복 전시회를 개최한 후 수수료 제로 방식으로 전국에 800개 이상의 아동복 전문 매장을 오픈하여 단숨에 국내 최대 아동복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 후 와하하 그룹은 급속한 발전기에 들어섰고 2010년 종경 이후 처음으로 후룬 100대 부자 1위를 차지했으며 2013년 와하하 매출은 783억 위안으로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정점을 찍은 뒤 정점을 찍고 2014년 매출이 7%가량 급감했고, 이를 지켜보던 와하하도 한 해 동안 좌절했습니다.
10년 이상 운영된 와하하 아동복은 몇 년 동안 지지부진했고, 도시 상업 단지로의 고급 진출도 어려움을 겪었고, 쇼핑몰도 심각한 손실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2013년에 주류 산업에 진출했고 주류 산업도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연이은 성적 부진으로 인해 거대한 와하하가 흐름을 바꾸기 어려웠습니다.
쭝칭호우(宗庆后)의 눈에는 수년 동안 음료 산업에서 열심히 일했고 집중도가 상당히 높았으며 기업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아 다양화를 선택했습니다.
와하하는 인지도, 영향력, 마케팅 채널, 소비 기초, 심지어 자금 측면에서도 문제가 없었지만, 그는 서로 다른 산업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다는 사실을 간과했습니다. 자금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각 산업에서는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와하하가 상점 판매, 통조림 술 등 다양한 시장에 진출한 후, 중경후의 전략이 실패임이 즉각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와하하(娃哈哈的总)의 총 수입은 감소하기 시작했고 2022년까지 와하하(娃哈哈的)의 영업이익은 512억 200만 위안으로 2013년에 비해 약 30% 감소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쭝칭호우(宗庆后)는 상황을 역전시키기 위해 과거 3단계 유통 시스템을 변경하고 경로를 2단계로 변경하는 한편 와하하도 개혁하여 시스템 개혁을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쭝칭호우(宗庆后) 음료 사업의 성공을 제외하고는 다양한 산업의 아동복, 부동산, 주류, 지능형 로봇, 신에너지 자동차, 사모 투자 등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 후 오랜 기간 동안 칠순이 넘은 쭝칭호우(宗庆后)은 여전히 모든 일에 직접 나서서 거의 매일 아침 7시부터 밤 12시까지 일했습니다. 그리고 전국 시장을 시찰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쭝칭호우(宗庆后)는 최고 경영자로서, 종경후는 기업을 가정처럼 관리하며 매우 인간적입니다. 각 직원에게 매우 애정을 가지며 그들의 개인적 이익을 기업 이익과 깊게 결합시켰니다.
세월은 아무도 피해갈 수 없습니다. 쭝칭호우(宗庆后)는 딸인 쭝푸리(宗馥莉)에게 자신의 자리를 이어받게 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9일, 와하하 그룹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인사 조정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쭝푸리(宗馥莉) 가 그룹 부사장 겸 사장으로 임명되었고, 아버지인 쭝칭호우(宗庆后) 는 여전히 그룹 회장 자리에 있었습니다.
2023년 12월 12일, 와하하 그룹은 2024년 전국 판매 업무 회의를 개최했는데, 이것은 쭝칭호우(宗庆后)의 마지막 공개 행사였습니다. 검은색 면 옷을 입은 쭝칭호우(宗庆后)와 그의 딸 쭝푸리(宗馥莉)가 함께 나타나, 전국의 유통 업자들 등을 함께 축하했습니다.
하지만, 생각하지 못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2024년 2월 22일 오후, 쭝칭호우(宗庆后)가 갑작스럽게 병에 걸려 ICU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았습니다. 25일 오전, 이 중국의 음료 대왕은 79세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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