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총리, 미국과 중국은 무역 및 경제 측면에서 강력하게 연결될 필요
리창 총리는 미국은 중국과의 디커플링을 피해야 하며, 양국은 무역 및 경제적 관계를 더욱 강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양국 간 무역 및 경제 관계 강화는 양국 모두에게 이로운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부연했다.
디커플링은 국가들이 상호 의존성을 줄이고 자체적인 경제적 기반을 강화하려는 경향을 가리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자립성 강화: 국가가 자원과 생산력을 능동적으로 활용하여 다른 국가에 의존하지 않고도 필수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국가가 외부의 경제적 압력에 노출되지 않고 자체적으로 경제적 안전망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2. 수출 다각화: 국가가 수출 상품이나 시장을 다양화하여 특정 국가나 지역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국가가 다양한 시장에서 경제적 기회를 확보하고 경제적 충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율적인 경제 정책: 국가가 외부의 경제적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경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국가가 자국의 경제적 이익과 우선 순위에 맞추어 정책을 조정할 수 있게 하여 경제적 자주성을 강화합니다.
4. 기술 자립성: 국가가 핵심 기술 및 인프라를 개발하고 확보하여 외부의 기술적 의존도를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국가의 경제적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미래의 기술적 변화에 대비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제적 디커플링은 국가가 외부의 경제적 위험을 최소화하고 내부적으로 안정성을 유지하며 미래의 경제적 발전을 위해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전략적 목표입니다.
홍콩 정부, 부동산 거래 규제 전면 폐기, 부동산 시장 활성화 등이 주요 배경
경제 부진과 재정 예비비 축소에 대한 해결책으로 부동산 관련 규제를 전면 철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통화당국은 부동산 대출 요건을 더욱 완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美, 보안우려에도 중국산 크레인에 신뢰 유지
중국산 크레인을 둘러싼 '국가 안보' 우려에 대한 조사와 행정 명령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항만에서 는 중국산 크레인을 계속 운영하거나 시운전을 하고 있다고 중국일보(China Daily)가 보도했다. 이에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주 미국 항구에서 사용 중인 중국산 크레인에 대한 사이버 보안 및 스파이 우려를 다루는 행정 명령을 발표했다. 또한, 미국 행정부는 향후 5 년 동안 인프라 보안을 위해 200 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속했으며, 여기에는 미국내 화물 크레인 제조에 대한 자금 지원이 포함된다. 글로벌 무역을 간소화하기 위해 자동화가 점점 더 보편화됨에 따라 중국 기반 기업들은 최첨단 기술의 개발 및 배포에서 주요 주체로 부상했다. 그러나 이러한 탁월함은 그러한 기술의 잠재적인 오용, 특히 미국의 군사 작전을 손상시킬 수 있는 방식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으며, 그러한 회사 중 일부는 자사의 기술을 사용하여 미군 작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민감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조사를 받았다. 이러한 우려를 강조하는 예시적인 사례는 2023 년 3 월에 미 국방부가 전 세계 상업 및 군사 항구에서 사용되는 크레인을 생산하는 중국 기반 회사인 상하이진화중공업(ZPMC : Shanghai Zhenhua Heavy Industries)에 대해 경보를 발령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표면화되었다.
ZPMC는 중국에서 기반을 둔 크레인 및 항만 장비 제조업체입니다. 회사는 1992년에 설립되었으며, 항만 크레인, 컨테이너 크레인, 건설용 크레인 등 다양한 종류의 크레인과 항만 장비를 제조합니다.
ZPMC는 전세계적으로 항만과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크레인 및 관련 장비의 선두 제조업체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특히 컨테이너 항만 분야에서는 세계 시장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주요 항만 및 건설 프로젝트에서 그들의 제품들이 사용됩니다.
ZPMC의 제품 포트폴리오에는 다양한 유형의 크레인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핸들링 장비, 항만 자동화 시스템, 해양 장비 및 서비스도 포함됩니다. 이 회사는 고품질의 제품과 전문적인 기술 지원으로 세계 각국의 다양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같은 이니셔티브는 엔지니어링 회사이자 세계 최대 크레인 및 대형 철골 구조물 제조업체인 상하이진화중공업(ZPMC)이 제조하는 선박-육상 크레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선박-육상 크레인은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데 사용된다. ZPMC 는 거의 80%의 점유율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많은 경우 전세계 100 개 이상의 주요 항구에 선박-육상 크레인을 공급하는 유일한 업체이다. 그리고, 미국 내 항만에서는 거의 80%에 달하는 크레인이 ZPMC 에서 제작되었다. 미국 관리들은 크레인이 원격 위치에서 제어, 서비스 및 프로그래밍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유출에 취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관리들은 ZPMC 크레인과 관련된 사이버 보안 사고에 대하여 어떠한 증거도 제시하지 않았다. 미국 관리들의 잠재적인 취약성에 대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ZPMC 크레인과 관련된 보안 침해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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